Dream Log

예비창업가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

창업 튜토리얼

[창업 튜토리얼 #2] 스타트업 용어 알아보기

드림로거 2023. 7. 6. 14:02

스타트업 용어 알아보기

디자이너에게 디자이너의 세계가 있고,

개발자에게는 개발자의 세계가 있듯

스타트업에게는 스타트업의 세계가 있습니다.

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는 각종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만약 아직 스타트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시겠다면,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!

2023.07.05 - [창업 튜토리얼] - [창업 튜토리얼 #1] 스타트업 창업, 어떻게 시작할까?

 

[창업 튜토리얼 #1] 스타트업 창업, 어떻게 시작할까?

스타트업 창업, 어떻게 시작할까? 물가는 많이 오르는 반면, 월급은 조금밖에 오르지 않는 요즘 사람들은 생존을 하기 위해 돈을 더 벌 수 있는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. 부동산 투자

dreamscapelog.tistory.com

 

Ctrl+F 를 통해 찿고자 하는 단어 앞에 #을 붙이시면 쉽게 단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일반분야

#스타트업 #startup #start up

신생 기업, 일반적으로 '혁신'적인 제품,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기업을 의미하며, 빠른 성장 및 규모 확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.

 

#벤처기업

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하는 중소규모의 기업. 스타트업이 벤처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벤처기업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.

 

#사회적 기업

기업 활동이 사회 문제 해결이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목적을 둔 기업. 비영리 단체와는 다르게 사회 문제 해결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을 추구한다.

 

#린스타트업 #Lean startup

스타트업의 운영 방법론 중 하나로,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가설을 세우고 제품을 개발하여 피드백을 받고 가설을 검증하는 사이클로 운영하는 방법을 말한다. 

 

#Founder #창립자

창업자를 의미하며, 공동 창업자는 Co-Founder라고 한다.


성장분야

#J-커브 #J-curve #제이커브

초기 스타트업이 설립되고 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개발부터 운영을 하여 적자가 지속되다가, 매출이 발생하고 흑자로 돌아서며, 이후 급격히 상승하는 성장을 성장곡선으로 표현하면 J와 같은 형태가 된다 하여 J-curve라 부른다.

 

#데스벨리 #Death valley

J-커브에서 적자상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구간까지 많은 스타트업이 버티지 못하고 폐업을 하거나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어 죽음의 계곡(Death valley)이라고 부른다. 

 

#BEP #손익분기점 #Break Even Point

데스벨리 설명에서 말하는 손익분기점이 Break-Even Point, 줄여서 BEP라고 한다.

 

#BM #비즈니스 모델 #Business Model

비즈니스 모델(Business Model, BM)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. 흔히 수익모델과 비즈니스 모델을 헷갈려 하는데,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된다.

 

#유니콘 #Unicorn

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이 되는 기업을 가르키는 용어이다. 

 

#데카콘 #Decacorn

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00억달러 이상이 되는 기업을 가르키는 용어이다. 

 

#헥토콘 #Hectocorn

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000억달러 이상이 되는 기업을 가르키는 용어이다. 

 

#드래곤 #Dragon

드래곤은 유니콘과 데카콘을 넘어 헥사콘등이 등장하자 더 크고 강력한 스타트업을 지칭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름이다. 기업가치 1조달러를 따지는 것 이상으로 펀드 전체의 수익률을 올리게 하는 기업을 지칭한다고 한다.

 

#밸류체인 #Value Chain

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까지 필요한 모든 과정의 가치창출을 의미하며, 각 과정에서 창출된 부가가치들이 모여 최종적인 상품이나 서비스가 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.

 

#런웨이 #Runway

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모두 소진할 때 까지 걸리는 기간. 예를들어 기업이 10억을 갖고 있고, 기업 운영을 위해 매달 1억을 소모한다고 하면 런웨이는 10개월이다. 즉 10개월 내로 추가 자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기업은 문을 닫아야 한다.


직원, 협업분야

#스톡옵션 #Stock option

기업이 임원이나 직원들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나중에(일정 기간 후에) 매입할 수 있도록 부여한 것을 의미한다. 보통 스타트업의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스톡옵션을 주는 것이 직원에게 큰 수익을 준다. 스톡옵션은 스타트업이 직원을 채용할 때 연봉 협상과 함께 주로 거론되는 협상 대상이다. 

 

#R&R

역할과 책임(Role and Responsibility)라는 뜻이다. 업무 프로세스에서 개개인이 맡아야 할 역할과, 역할에 대한책임을 잘 정의해야 원활한 협업과 업무 실행이 가능하다.

 

#타운홀미팅 #Town Hall Meeting

타운홀 미팅(Town Hall Meeting)은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참석하여 진행되는 회의 형태를 의미한다.

 

#애자일 #Agile

애자일(Agile)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적 가치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.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피드백등을 빠르게 적용하는 접근법이다.

 

#얼라인 #Align

얼라인(Align)은 조직 내에서 목표, 프로세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동일한 방향을 맞추는 것을 의미하며, 원활한 협업을 위해 서로의 이해도를 맞추는 것이다.

 

#사일로 #Silo

사일로(silo)는 조직 내에서 부서나 팀 간에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상태를 의미한다. 주로 부서나 팀 각자의 목표가 최우선이 되거나 과도한 경쟁이 되어 타부서와의 연결을 거부하는 상태에서 발생한다. 

 

#케파 #Capacity #capa

케파는 capacity를 줄여 capa로 능력이나 역량을 의미한다. 기업의 생산 능력이나 직원의 업무 능력등을 의미한다.

 

#CEO

최고경영자(Chief Executive Officer), 기업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이다.

 

#CTO

최고기술책임자(Chief Technology Officer), 기업의 기술 부분을 담당하는 총 책임자이다.

 

#CFO

최고재무책임자(Chief Financial Officer), 기업의 재무 부분을 담당하는 총 책임자이다.

 

#CMO

최고마케팅책임자(Chief Marketing Officer), 기업의 마케팅 부분을 담당하는 총 책임자이다.

 

#COO

최고 운영 책임자(Chief Operating Officer), 기업 내에서 운영과 전략적인 경영을 담당하는 총 책임자이다.


시제품, 개발분야

#MVP #최소실행가능제품

MVP(Minimum viable product)는 최소 실행 가능 제품을 의미한다. MVP는 핵심 가치를 시장에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핵심 기능만 구현한 것이며, 시장 검증을 통해 가설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최초의 제품이다.

 

#마일스톤 #Milestone

마일스톤(milestone)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의 특정 지점들을 의미하며 단기적인 목표를 의미하기도 한다. 마일스톤은 

프로젝트 진행의 이정표가 된다.

 

#랜딩페이지 #Landing Page

랜딩페이지(Landing page)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만날 수 있는 웹페이지이다. 검색엔진이나 광고를 통해 고객이 접속하는 최초의 사이트를 의미하며, 제품의 첫인상을 주게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.

 

#task #태스크

태스크(task)는 특정 작업이나 활동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단위를 말한다. 보통 명확한 목표와 기한을 가지는 구체적인 작업이다.

 

#due date #Deadline #데드라인 #마감일

due date는 데드라인이라고도 하며 마감일을 의미한다. 

 

#해커톤 #Hackathon

해커톤(Hackathon)은 해킹(Hacking)과 마라톤(Marathon)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원들이 모여 일정 기간동안 집중적으로 협업하고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. 보통 하루에서 몇 주까지 다양한 기간으로 진행된다.

 

#스크럼 #Scrum

스크럼(scrum)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이며,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(스프린트) 나누어 개발하고 검토하는 효율적인 협업 방법이다.

 

#스프린트 #Splint

스프린트(splint)는 정해진 짧은 기간 동안 개발 작업을 수행하는 반복 주기를 의미한다. 보통 1~4주정도로 상황이나 조직에 맞게 할당한다.


투자분야

#초기자금

초기 자금은 사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금액으로, 자기자본이나 대출, 지원금 등으로 구성된 초기 운영 자금이다.

 

#시드머니 #Seed Money

초기 단계의 창업 또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초기 자금을 의미하며, 제품과 서비스의 초기 개발, 아이디어 검증, 시장 조사 등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된다.

 

#데모데이 #Demoday #Demo day

행사의 일종으로, 참가자들이 자신의 제품, 서비스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공개적으로 소개하고 시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. 보통 투자자들이 참석해 투자유치를 이루어 내는 경우가 많다.

 

#IR피칭 #IR Pitching

IR 피칭(Investor Relations Pitching)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투자자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, 제품, 서비스 등을 소개하고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과정을 말한다.

 

#피치덱 #Pitch deck #피칭덱

피치덱(pitch deck) 또는 피칭덱은 IR 피칭에 사용된 프레젠테이션 등의 자료를 의미한다.

 

#벤처캐피탈 #VC

벤처 캐피탈(Venture Capital)은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나 스타트업에 투자를 진행하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고위험 고수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 기관 또는 투자자이다. 보통 VC라고 부른다. 

 

#인큐베이터 #Incubator

인큐베이터(Incubator)는 초기 단계 기업에 필요한 사무공간이나 설비, 사업 관련 멘토링을 제공해주는 단체이다. 

 

#엑셀러레이터 #Accelerator

엑셀러레이터(Accelerator)는 초기(이지만 어느정도 성장한)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성장을 가속화 시키는 프로그램 혹은 기관을 의미한다. 교육, 멘토링을 포함하여 네트워킹을 제공하거나 인프라, 자금조달 등을 지원하기도 한다.

 

#seed투자 #시드투자

Seed 투자는 스타트업이나 초기단계의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고 초기 개발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이다. 주로 공동창업자, 가족, 친구, 엔젤투자자등으로 부터 자금을 모은다.

 

#pre 시리즈A #pre-A #preA #pre series A

pre 시리즈 A 투자는 seed투자 이후 시리즈 A 투자를 준비하기 위해 추가로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이다. 스타트업이 초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한다.

 

#시리즈A #Series A

시리즈A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이 초기 성공을 증명하고 시장 진출 및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이다. 

 

#시리즈B #Series B

시리즈B는 일반적으로 시리즈A 이후 스타트업이 성장과 확장을 통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단계의 투자를 의미한다.

 

#시리즈C #Series C

시리즈C는 일반적으로 시리즈 B 이후 시장을 확대하는 단계의 투자를 의미한다. 사업의 방향을 확장하거나 글로벌 진출을 진행하는 등의 단계에서 받는 투자이다. preA, A, B, C는 순서일 뿐이고, 그 이후로 투자를 받을 경우 D, E, F등 단계를 이어나간다. 보통 단계가 진행될 수록 투자 금액은 커진다.

 

#엔젤투자 #Angel투자

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직접 본인의 돈을 투자한 개인이나 소수의 투자자를 엔젤 투자자(Angel Investor)라고 하며, 엔젤투자자가 투자를 하는 행위를 엔젤투자라고 한다. 초기 스타트업에게 천사(Angel)같은 존재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.

 

#부트스트래핑 #Bootstrapping

부트스트래핑(bootstrapping)은 스타트업이나 기업이 외부 자금 조달 없이 자체적으로 자금을 확보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. 부트스트래핑은 기업이 초기에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거나 투자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성장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전략이다.

 

#지분

기업의 소유권을 주식으로 발행하고 전체 주식 수 중에 보유한 주식을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. 창업자가 최소한 51%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야 안정적으로 경영권 방어가 가능하다.

 

#밸류에이션 #Valuation

밸류에이션(Valuation)은 기업의 가치를 재무상태, 수익성, 성장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금액적으로 계산한 것을 의미한다. 기업 밸류에이션에 따라 투자유치나 M&A등의 금액이 결정된다.

 

#ROI #투자수익률

투자수익률(Return on Investment)은 투자한 금액으로 얼마만큼의 수익률을 올렸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.

ROI = (총 수익 - 투자금액) / 투자금액

 

#캐시플로우 #Cash Flow #Cashflow

캐시플로우(Cash Flow)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말한다. 매출을 포함하여 인건비, 운영비 등 수입과 지출에 대한 모든 현금 흐름을 의미한다.

 

#M&A #인수합병

인수합병(Mergers & Acquisitions)은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과정을 말한다. M&A를 통해 비즈니스간 결합으로 기업의 규모를 확장하고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적 행위이며, 투자자들의 자금을 돌려주는 주요 엑싯 전략이기도 하다.

 

#IPO #기업공개

기업공개(Initial Public Offering)는 기업이 상장하기 위해 심사를 받고 주주 모집을 위해 기업의 주요 정보들을 공개하는 절차이다. IPO를 진행하고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해 증권시장에 기업을 올리면 자금 조달이 원활해지며, 쉽게 주식을 사고팔 수 있게 되면서 투자자들의 주요 엑싯 전략이 된다.

 

#엑싯 #Exit

스타트업이 상장이나 매각 등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. 투자 제안 단계에서 VC에게 투자 회수 계획(Exit Model)을 제시해야 해당 계획을 확인하고 투자한다.


시장조사분야

#피봇 #Pivot

피봇(Pivot)은 스타트업이 초기에 계획한 방향이나 전략을 변경하고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. 시장 검증을 통해 현재의 제품이나 시장, 비즈니스 모델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수정함으로써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적 변화를 의미한다.

 

#KPI #핵심성과지표 #Key Performance Indicator

핵심 성과 지표(Key Performance Indicator)는 기업이 목표 달성을 추적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핵심적인 지표를 의미한다.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기업이 예상한 방향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등 성과 측정 및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.

 

#OKR

OKR은 Objectives and Key Results의 약자로 목표와 주요 결과를 설정하여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 관리 도구이다. 주요 목표(Objectives)를 설정하고,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로서 Key Result를 제시하는 방식이다.

 

#PMF #제품 시장 적합성 #제품시장적합성

제품 시장 적합성(Product Market Fit)은 제품이 시장이 원하는 문제의 솔루션을 적합하게 제공한다는 의미이다. PMF를 찾지 못한다면 결국 자금 부족이나 시장의 수요를 찾지 못해 폐업을 하게 될 수 있다

 

#SWOT

강점(Strength), 약점(Weaknesses), 기회(Opportunities), 위협(Threats)의 앞글자로,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. 시장의 상황이나 경쟁사 대비 자사의 위치를 분석하기 위해 4가지 요소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전략을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한다.

 

#TAM #전체시장

전체시장(Total Addressable Market)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론적으로 접근 가능한 전체 시장 규모를 나타낸다. 

 

#SAM #유효시장

유효시장(Service Available Market)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, 기업이 추구하는 실제적인 시장 규모를 나타낸다. TAM으로부터 실질적으로 서비스 가능한 영역만 세분화 한 것이다.

 

#SOM #수익시장

수익시장(Service Obtainable Market)은 실제로 기업이 현재 시장을 점유하거나 초기단계에서 확보할 수 있는 시장 규모를 나타낸다. SAM에서 기업이 보유한 자원, 전략,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잠재 시장 점유율을 계산하고 정량화한다.

 

#페르소나 #Persona

페르소나(Persona)는 주요 고객층을 가상화 시킨 것으로, 페르소나를 통해 실제 고객의 특징, 행동 패턴, 목표 및 욕구 등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사용된다.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,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된다. 

 

#그로스 해킹 #Growth-Hacking

그로스 해킹(Growth-Hacking)은 성장을 위한 모든 수단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성장하기 위한 성장전략이다. 즉 시장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는 과정을 완벽한 상품에 도달할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방법이다.

 

#A/B 테스트 #A/B test

A/B 테스트는 두가지 시안 중에 어떤 시안이 더 나은지 확인을 하기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이다. 주로 고객을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누어 시안을 제공하고 고객의 피드백이 더 좋은 시안으로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된다. 

 

#CAC #고객획득비용 #고객 획득 비용

고객 획득 비용(Customer Aquisition Cost)는 신규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및 영업 비용을 의미한다. 

CAC = 마케팅 집행 비용 / 유치한 고객 수

 

#LTV

생애가치(Lifetime Value)는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평생동안 기업에 얼마만큼의 비용을 지불할 것인가에 대한 예상수치이다.

 

#핵심가치

핵심가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주요 가치를 의미한다. 품질이나 신뢰성, 편의성, 차별화, 경제적 가치 등 기업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가를 의미한다.

 

#As-is

지금 있는 현재 그대로를 의미한다.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를 찾아내기 위함이다.

 

#To-be

미래, 즉 개선안을 의미한다. As-is와 비교하여 차이를 찾아내고, 개선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방식으로 접근한다.

 

 


 

용어가 많아서 더 디테일한 설명을 하지는 못했습니다만,

지금은 용어를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만 간략히 소개하였습니다.

 

향후 각 용어에 대한 사용법 및 자료 등을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